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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보는 『리바이어던(Leviathan)』 요약 - 홉스(Thomas Hobbes) 본문
ChatGPT와 함께 보는 『리바이어던(Leviathan)』 요약 - 홉스(Thomas Hobbes)
HiEarth_HH 2025. 4. 30. 11:22https://link.coupang.com/a/crb76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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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머스 홉스의 『리바이어던(1651)』은 “만인에 대한 만인의 전쟁”이라는 자연상태 진단에서 출발해, 인간이 공포를 피하고 평화를 얻기 위해 사회계약을 체결하고 절대적 주권자에게 권력을 양도해야 한다고 주장한 근대 정치철학의 기념비적 저작이다. 홉스는 인간 본성을 이기적·경쟁적·명예욕적이라 분석하며, 공동선을 보장하려면 군주·의회·합중국 무엇이든 나뉘지 않는 최고권력이 필요하다고 설파한다. 그는 또한 종교‧자연법‧시민법을 주권 아래 통합해 내전과 종교 분쟁을 종식시키려 했고, 그 사상은 절대주의 국가 모델뿐 아니라 근대 자유주의·국제정치 현실주의까지 폭넓게 영향을 주었다. Encyclopedia BritannicaWikipedia
1. 집필 배경과 구조
홉스는 영국 내전을 몸소 경험하며 “무정부적 폭력”의 참상을 목격했고, 이를 피하는 정치 질서를 설계하고자 했다. Wikipedia 책은 4부로 나뉜다: **Ⅰ ‘인간’**에서 감각·언어·열정을 분석하고, **Ⅱ ‘국가(commonwealth)’**에서 사회계약·주권 형태를 서술하며, **Ⅲ ‘기독교 국가’**에서 성경 해석과 교회 권위를, **Ⅳ ‘암흑 왕국’**에서 미신·혼란을 비판한다. SparkNotesWikipedia
2. 인간 본성과 자연상태
홉스는 인간을 “살아남고자 하는 욕구, 상대보다 앞서려는 경쟁, 타인을 경계하는 불신, 명예를 얻으려는 열망”의 복합체로 묘사합니다. 이러한 성향이 얽히면 국가는 없는 상태—자연상태—에서 “끊임없는 불안과 폭력”이 일상화되고, 삶은 “solitary, poor, nasty, brutish and short(고독·빈곤·추악·야만·단명)”해집니다. Yale University Press London BlogUW Courses 자연상태가 곧 “만인의 만인에 대한 전쟁(bellum omnium contra omnes)”이라는 유명한 정의가 여기서 나옵니다. WikipediaUW Courses
그러나 인간은 공포를 피하고 안정을 얻고 싶어 하므로, 이성적으로 세 가지 자연법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 평화를 추구하라—가능하면 협력하고, 필요하면 전쟁에 대비하라.
- 계약을 맺고 지켜라—모두가 권리를 양도해야 협정이 유지된다.
- 사법(제3자 재판)을 확립하라—약속 위반을 강제할 중재자가 필요하다. Saylor Academy 스탠포드 철학 사전
이 자연법들은 “선천적 도덕”이 아니라 공포에서 유도된 합리적 규칙이기에, 실행을 보장할 공통 권력 없이는 효력을 잃습니다.
3. 사회계약과 ‘리바이어던’
3-1 계약 체결 — 인공 인간의 탄생
두려움을 이겨내려면 모두가 “자기보호 수단과 타인 해칠 권리”를 포기하고, 한 사람 또는 하나의 의결체에 권한을 양도해야 합니다. 그 순간 리바이어던이라는 “인공 인간(artificial man)”이 태어나며, 구성원 각각은 주권자의 모든 행위를 자신의 행위로 승인합니다. Wikipedia스탠포드 철학 사전
3-2 절대주권의 속성
주권은 불가분·불가폐이며, 법 제정·전쟁 · 평화·과세·종교 규율·사면 등 사실상 무제한 권한을 가집니다. WikipediaUW Courses 권력이 입헌 군주제나 연방처럼 나뉘면 서로 경쟁하다 내전으로 돌아간다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Wikipedia 따라서 홉스는 신권적 절대왕정이 아니라 **‘주권 불가분 원칙’**을 철학적으로 정식화한 인물로 평가됩니다. 1000wordphilosophy.com
4. 종교·교회·국가
『리바이어던』 3부 전체가 성경 해석과 교회 권위 논쟁입니다. 홉스는 구약·신약 말씀을 재해석해 종교 법령과 성직 임명권도 세속 주권에 속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parkNotesearlymoderntexts.com 교회가 국가 위에 서면 교리 논쟁이 곧 내전의 도화선이 된다는 경험적 판단 때문입니다. 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사전 다만 그는 무신론자가 아니었으며, 주권자는 “영혼과 육체 모두 보호해야” 할 종교적 책임을 진다고 인정했습니다. SparkNotes
5. 법과 자유 — ‘침묵구역’의 개념
홉스에게 법은 곧 주권자의 명령이며, 정의란 “계약을 지키는 것”에 불과합니다. 스탠포드 철학 사전 반대로 자유란 “법이 명령하지도 금하지도 않는 침묵 영역에서 행동·선택할 권리”입니다. SparkNotes이론백과사전 그러므로 자유의 크기는 법령이 덜 촘촘할수록 커지고, 전쟁기에는 줄어듭니다. 이 정의·자유 관계는 자연권을 강조한 로크·루소와 대조적이며, 후대 공화주의에서 “비지배 자유”를 주장하는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Princeton University
6. 비판과 수용 스펙트럼
권력 남용 위험 | 밀·루크 등 자유주의자들은 “절대주권은 폭정으로 전락할 위험”을 강조했다. 홉스는 “폭정도 내전보다는 낫다”는 실용 논리로 응수한다. opensiuc.lib.siu.edu1000wordphilosophy.com | J. S. Mill, C. B. Macpherson |
신앙 양심 침해 | 교회 권위자들은 “영적 권위를 국가가 억압한다”고 반발했으나, 국가-교회 분리·세속화 논의에 결정적 계기를 제공했다. 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사전 | Samuel Rutherford, Anglican divines |
국제정치 현실주의 | 자연상태 모델이 “국가 간 무정부(아나키)” 설명에 차용돼 현대 현실주의·신현실주의 이론 토대가 됐다. 스탠포드 철학 사전JSTOR | Morgenthau, Waltz, Mearsheimer |
자유 개념 재해석 | 현대 공화주의는 홉스의 ‘침묵 자유’를 “지배가 없는 상태”로 확장, 자유 정의를 풍부하게 만들었다. Princeton University | Pettit, Skinner |
7. 현대적 의의
최근 실패국가·내전 사례는 “공권력 공백이 곧 Hobbes적 공포”임을 재확인시켜 준다. Time 동시에 디지털 권위주의·감시 국가 문제는 “안전 vs 자유”라는 홉스의 딜레마가 여전히 유효함을 보여 준다. The New Yorker 인공지능·팬데믹 대응처럼 글로벌 리스크 시대에도, 통치 합의와 권력 집중의 한계선은 『리바이어던』의 논의를 반복한다. New Statesman
8. 맺음말
홉스는 인간 불신에서 출발했지만, 이성이 두려움을 조직화해 평화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베팅했다. 『리바이어던』은 절대군주론의 교과서이면서, 동시에 현대 시민 사회가 넘어야 할 “폭력·공포·권력”의 삼각 관계를 선명히 그려 준 지도다. 3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주권의 힘은 어디까지 허용되고 통제돼야 하는가”라는 홉스의 질문 앞에 서 있다. WikipediaNew States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