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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보는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 요약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본문
ChatGPT와 함께 보는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 요약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HiEarth_HH 2025. 4. 30. 10:19https://link.coupang.com/a/crbE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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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필 배경과 구조
아리스토텔레스는 리케이온 강의록을 바탕으로 열 권짜리 윤리 교재를 편집했고, 아들 니코마코스를 위해 정리한 것으로 전해진다.SparkNotes 텍스트는 Ⅰ권(문제 제기) → Ⅱ–Ⅴ권(성품 덕) → Ⅵ권(지적 덕) → Ⅶ권(절제 실패) → Ⅷ–Ⅸ권(우정) → Ⅹ권(쾌락·관조·정치) 순으로 배치돼 윤리·심리·정치를 단계적으로 연결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SparkNotes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는 논증을 배우려는 게 아니라 잘 살기 위해 배운다”고 서두에서 밝히며 이론이 아닌 실천 지침임을 강조한다.NDPR
2. 행복(Eudaimonia)―최고선(最高善)
2-1 개념 정의
Eudaimonia는 ‘행복’보다 ‘번영·성취·탁월한 삶의 충만함’을 뜻하며, 스스로 충분(autarkēs)하고 마지막 목적(telos) 으로 다른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된다.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2-2 기능 논증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특수 기능을 이성에 따라 행위·선택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그 기능을 탁월하게 수행할 때 eudaimonia가 달성된다고 논증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이때 외적 재화와 건강은 “필요하지만 결정적이지 않은 조건”으로 위치 지워진다.Jared HendersonSparkNotes
3. 성품 덕과 중용(μεσότης)
3-1 덕(ἀρετή)의 정의
덕은 “선택과 결부된 안정적 성향(hexis)”으로, 올바른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즐길 수 있게 만든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NDPR
3-2 중용 원리
모든 성품 덕은 **감정·행위의 과도와 결핍 사이 ‘적절한 중간’**에 위치한다.Plosin 예컨대 용기(andreia)는 무모함과 비겁함 사이, 관대함은 낭비와 인색함 사이에서 성립한다.PlosinNDPR 이 중간은 산술적 평균이 아니라 행위자·목적·상황에 맞춘 상대적 기준이며, 실천적 지혜가 그 기준을 포착한다.Perseus Digital Library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3-3 습관과 입법
덕은 선천적이 아니라 반복적 행위에 의한 습관적 형성이다.SparkNotes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 따라서 입법자 역할은 시민이 올바른 행위를 즐겁게 익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NDPR
4. 지적 덕과 실천적 지혜(Phronēsis)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적 탁월성을 **이론지(σοφία)·과학(ἐπιστήμη)·기술(τέχνη)·직관(νοῦς)·실천적 지혜(φρόνησις)**로 구분한다.NDPR 이 가운데 phronēsis는 변화무쌍한 현실에서 ‘옳은 목표올바른 수단적절한 시점’을 판별하는 능력으로, 성품 덕이 발휘될 수 있는 길을 연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NDPR 성품 덕 없이는 phronēsis가 이기적 계산으로 전락하고, phronēsis 없이는 성품 덕이 무작위 충동에 머문다 — 두 범주는 상호의존적 동반 상승 구조이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5. 아크라시아(절제 실패)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옳다고 알면서도 욕망에 굴복하는 아크라시아를 ‘지식 없음’이 아닌 감정의 순간적 압도로 해석한다.De Gruyter BrillNDPR 이성적 명령을 즉시 따르지 못하는 이유는 “지각적 지식”이 일시적으로 흐릿해지기 때문이며, 반복 훈련을 통해 욕망을 이성에 익숙하게 붙들어 매야 한다고 강조한다.De Gruyter Brill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6. 우정(φιλία) ― 사회적 덕의 정점
6-1 세 유형의 우정
NE Ⅷ권은 우정을 쾌락 기반·유용성 기반·덕 기반 세 종류로 구분하고, 오직 덕 기반 우정만이 상대를 ‘또 다른 자아’처럼 사랑해 오래 지속된다고 분석한다.SparkNotesLitCharts
6-2 시민공동체와 공동선
우정은 법보다 강한 사회 접착제로 작동하며, 시민 간 공동체로 공동선을 촉진한다.SpringerLinkXavier University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정 없는 도시는 성립할 수 없다”고까지 단언하며, 완전한 eudaimonia는 선한 친구들과의 공동 활동 속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한다.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7. 쾌락과 관조(θεωρία)
7-1 쾌락의 지위
쾌락은 활동의 자연스러운 완성으로서, 덕 있는 행위에는 덕에 상응하는 고유의 즐거움이 동반돼 도덕성을 강화한다.Perseus Digital LibraryPerseus Digital Library 반면 ‘외부적·타락한 쾌락’은 활동을 파괴해 고통과 유사한 효과를 낳는다.Perseus Digital Library
7-2 최고 행복: 관조적 삶
Ⅹ권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를 관조하는 지적 활동이 가장 지속적·자족적이며 ‘신적’ 특성을 지니므로, 탁월한 인간은 결국 관조적 즐거움으로 나아간다고 선언한다.Perseus Digital LibrarySparkNotes 그러나 그는 동시에 정치적·윤리적 활동을 포기하라는 의미가 아니며, 관조와 공적 덕 행위는 상호 보완적이라 설명한다.NDPR
8. 윤리와 정치의 연결
NE 마지막 장은 “윤리학 연구는 정치(정책) 설계를 위한 예비 작업”이라며 『정치학』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간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Reddit 최선의 헌법은 시민이 덕을 습관화하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하며, 입법은 대규모 성품 교육 프로젝트라는 관점을 제시한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SpringerLink
9. 사상사적 영향
NE는 헬레니즘(페리파토스) → 로마 스토아 → 아퀴나스 스콜라를 거쳐 근대·현대 덕 윤리에 결정적 토대를 제공했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토마스 아퀴나스는 phronēsis를 ‘신중(prudentia)’으로 라틴어화하여 기독교 윤리와 통합했고, 현대 덕 윤리 부흥(맥킨타이어·후스트하우스 등)의 직접적 영감이 되었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또한 웰빙 심리학·리더십 교육·기업 윤리 분야에서 품성 기반 모델의 철학적 근거로 널리 인용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The New Yorker
10. 맺음말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라며, 탁월함은 한순간의 감정이 아니라 계속되는 선택의 습관임을 역설한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개인의 내적 형성(덕)과 공동체 설계(정치)를 서로 호응시키며, 행복·교육·시민성·정치제도의 유기적 통합이라는 과제를 오늘에도 생생히 던져 준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Spark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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