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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보는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 요약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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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와 함께 보는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 요약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HiEarth_HH 2025. 4. 30.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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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필 배경과 구조

아리스토텔레스는 리케이온 강의록을 바탕으로 열 권짜리 윤리 교재를 편집했고, 아들 니코마코스를 위해 정리한 것으로 전해진다.​SparkNotes 텍스트는 Ⅰ권(문제 제기) → Ⅱ–Ⅴ권(성품 덕) → Ⅵ권(지적 덕) → Ⅶ권(절제 실패) → Ⅷ–Ⅸ권(우정) → Ⅹ권(쾌락·관조·정치) 순으로 배치돼 윤리·심리·정치를 단계적으로 연결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SparkNotes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는 논증을 배우려는 게 아니라 잘 살기 위해 배운다”고 서두에서 밝히며 이론이 아닌 실천 지침임을 강조한다.​NDPR

2. 행복(Eudaimonia)―최고선(最高善)

2-1 개념 정의

Eudaimonia는 ‘행복’보다 ‘번영·성취·탁월한 삶의 충만함’을 뜻하며, 스스로 충분(autarkēs)하고 마지막 목적(telos) 으로 다른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된다.​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2-2 기능 논증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특수 기능을 이성에 따라 행위·선택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그 기능을 탁월하게 수행할 때 eudaimonia가 달성된다고 논증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이때 외적 재화와 건강은 “필요하지만 결정적이지 않은 조건”으로 위치 지워진다.​Jared HendersonSparkNotes

3. 성품 덕과 중용(μεσότης)

3-1 덕(ἀρετή)의 정의

덕은 “선택과 결부된 안정적 성향(hexis)”으로, 올바른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즐길 수 있게 만든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NDPR

3-2 중용 원리

모든 성품 덕은 **감정·행위의 과도와 결핍 사이 ‘적절한 중간’**에 위치한다.​Plosin 예컨대 용기(andreia)는 무모함과 비겁함 사이, 관대함은 낭비와 인색함 사이에서 성립한다.​PlosinNDPR 이 중간은 산술적 평균이 아니라 행위자·목적·상황에 맞춘 상대적 기준이며, 실천적 지혜가 그 기준을 포착한다.​Perseus Digital Library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3-3 습관과 입법

덕은 선천적이 아니라 반복적 행위에 의한 습관적 형성이다.​SparkNotes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 따라서 입법자 역할은 시민이 올바른 행위를 즐겁게 익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NDPR

4. 지적 덕과 실천적 지혜(Phronēsis)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적 탁월성을 **이론지(σοφία)·과학(ἐπιστήμη)·기술(τέχνη)·직관(νοῦς)·실천적 지혜(φρόνησις)**로 구분한다.​NDPR 이 가운데 phronēsis는 변화무쌍한 현실에서 ‘옳은 목표­올바른 수단­적절한 시점’을 판별하는 능력으로, 성품 덕이 발휘될 수 있는 길을 연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NDPR 성품 덕 없이는 phronēsis가 이기적 계산으로 전락하고, phronēsis 없이는 성품 덕이 무작위 충동에 머문다 — 두 범주는 상호의존적 동반 상승 구조이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5. 아크라시아(절제 실패)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옳다고 알면서도 욕망에 굴복하는 아크라시아를 ‘지식 없음’이 아닌 감정의 순간적 압도로 해석한다.​De Gruyter BrillNDPR 이성적 명령을 즉시 따르지 못하는 이유는 “지각적 지식”이 일시적으로 흐릿해지기 때문이며, 반복 훈련을 통해 욕망을 이성에 익숙하게 붙들어 매야 한다고 강조한다.​De Gruyter Brill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6. 우정(φιλία) ― 사회적 덕의 정점

6-1 세 유형의 우정

NE Ⅷ권은 우정을 쾌락 기반·유용성 기반·덕 기반 세 종류로 구분하고, 오직 덕 기반 우정만이 상대를 ‘또 다른 자아’처럼 사랑해 오래 지속된다고 분석한다.​SparkNotesLitCharts

6-2 시민공동체와 공동선

우정은 법보다 강한 사회 접착제로 작동하며, 시민 간 공동체로 공동선을 촉진한다.​SpringerLinkXavier University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정 없는 도시는 성립할 수 없다”고까지 단언하며, 완전한 eudaimonia는 선한 친구들과의 공동 활동 속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한다.​SparkNotes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7. 쾌락과 관조(θεωρία)

7-1 쾌락의 지위

쾌락은 활동의 자연스러운 완성으로서, 덕 있는 행위에는 덕에 상응하는 고유의 즐거움이 동반돼 도덕성을 강화한다.​Perseus Digital LibraryPerseus Digital Library 반면 ‘외부적·타락한 쾌락’은 활동을 파괴해 고통과 유사한 효과를 낳는다.​Perseus Digital Library

7-2 최고 행복: 관조적 삶

Ⅹ권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를 관조하는 지적 활동이 가장 지속적·자족적이며 ‘신적’ 특성을 지니므로, 탁월한 인간은 결국 관조적 즐거움으로 나아간다고 선언한다.​Perseus Digital LibrarySparkNotes 그러나 그는 동시에 정치적·윤리적 활동을 포기하라는 의미가 아니며, 관조와 공적 덕 행위는 상호 보완적이라 설명한다.​NDPR

8. 윤리와 정치의 연결

NE 마지막 장은 “윤리학 연구는 정치(정책) 설계를 위한 예비 작업”이라며 『정치학』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간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Reddit 최선의 헌법은 시민이 덕을 습관화하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하며, 입법은 대규모 성품 교육 프로젝트라는 관점을 제시한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SpringerLink

9. 사상사적 영향

NE는 헬레니즘(페리파토스) → 로마 스토아 → 아퀴나스 스콜라를 거쳐 근대·현대 덕 윤리에 결정적 토대를 제공했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토마스 아퀴나스는 phronēsis를 ‘신중(prudentia)’으로 라틴어화하여 기독교 윤리와 통합했고, 현대 덕 윤리 부흥(맥킨타이어·후스트하우스 등)의 직접적 영감이 되었다.​NDPR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또한 웰빙 심리학·리더십 교육·기업 윤리 분야에서 품성 기반 모델의 철학적 근거로 널리 인용된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The New Yorker

10. 맺음말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라며, 탁월함은 한순간의 감정이 아니라 계속되는 선택의 습관임을 역설한다.​The United States Naval Academy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개인의 내적 형성(덕)과 공동체 설계(정치)를 서로 호응시키며, 행복·교육·시민성·정치제도의 유기적 통합이라는 과제를 오늘에도 생생히 던져 준다.​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SparkNotes